할 수 밖에 없는 지리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지구의 미개발지이지만, 기후 변화로 접근성이 점점 높아지는 북극에서의 갈등, 그리고 가능성이 없지만은 않은 우주에서의 갈등에 대해 분석하며 단순한 지리학을 뛰어넘어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인류가 될 수 있도록 도
Ⅰ.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 사회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국제경쟁력의 심화, 그리고 시장 수요의 다양화라는 요인들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과거의 기술혁명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각 부분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
할 수 있다
몇 해 전, 황영조 선수는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한데 이어 아시안 게임에서도 우승을 함으로써 온 겨레의 영웅으로 추앙을 받게 되었다. 마라톤은 쉬지 않고 100여리의 먼 거리를 달리는 힘든 경기로서 체력과 인내심을 요구하는 육상의 꽃이다. 그래서 마라톤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끄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생태계가 파괴되고 오염됨으로써 수많은 생물종이 멸종되는 것을 도서관이 막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환경친화적인 입장에서 공공도서관을 바라보고 있는 존 라이언은 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 책들을 개인이 일일이 사서 볼 필요가 없으므로 공공도서관이 숲을 보호해줄 수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위지침들로 구성되어 있어 중시되었다.
3) 「소학」은 향교, 4학, 서원, 서당의 필수과목이었으며, 향교와 4학에서 성균관으로 올라가는 승보시의 필수과목이기도 했다.
4) 권근은 「권학사목」에서 모든 경전의 학습에 앞서 「소학」을 읽어야 한다는 ‘소학선강’(小學先講)
할 훈민정음이 과연 그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시골의 한 소년을 통해서 실험하는 내용이다. 이 책에서 세종은 요양을 하기 위해 시골에 행차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노비 출신의 아비를 둔 가난한 양민 아이를 마주치게 된다. 그는 장운이란 소년으로 아픈 아버지를 위해 돈을 벌
할 것입니다.
홍익인간은 세상 사람들에게 이익을 널리 편다는 뜻입니다. 부모 형제를 비롯하여 이웃 사람, 지역 사회나 겨레, 나아가서는 세계의 모든 인류를 위하여 봉사하며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재 세계 사람들이 추구하는 숭고한 이념이고, 동서고금을 통하여 어긋남이 없는 도덕적 진
할 수도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 책의 저자들도 우리의 현실을 이렇게 표현하였다.
게임이론에서는 이기적인 인간을 가정하고 있다. 이것은 경제학의 기본가정이기도 하다. 타인을 위한 헌신도 ‘자기가 좋아서 하는 것’이니 자기만족적 행위로 해석한다. 물론 세상이 반드시 경제적 이해관
누구나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외국인을 만나 이야기해보면 “한국인은 정형화된 말들은 아주 잘 하는데 이야기가 더 진행되면 말문이 막혀요. 문법이나 독해 실력은 우리 보다 더 뛰어난데도 막상 말을 하려면 입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의외로 많더군요.”라고 말한다. 즉,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儒學風)과 유학을 위시한 동양철학에 대한 연구가 서구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개인주의와 합리성을 중심으로 하는 서양철학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인을 중심으로 하는 유학사상이 세계화를 보완하기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 것이다.